갑작스럽게 옆구리가 쑤시는 듯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옆구리 통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통증의 원인은 내과적 질환일 수도 있고, 정형외과 쪽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선 정형외과 문제를 중점적으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조하시고 원인이 내과적 질환 암이나 요로결석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주세요.
옆구리 통증 원인
- 추간판 탈출증
- 척추관 협착증
- 대퇴골두부 관절염
- 골반 관절염
- 요추 관절증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판이 척추 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하는 상황을 뜻하며 주로 잘못된 자세로 척추에 부담이 가거나, 과도한 운동 또는 노화로 인해 발 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추 신경에 압박을 주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척추의 변형이나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부 관절염
대퇴골두부 관절염은 대퇴골두부와 골반 사이의 관절인 대퇴골두부 관절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이 관절은 일상적인 활동에 많이 사용되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다 보면 마모되어 염증이 발생합니다.
골반 관절염
골반 관절염은 골반관절은 허벅지뼈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하체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만약 이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추 관절증
요추 관절증은 요추 부위의 관절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이는 허리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과 함께 허리의 가동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옆구리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외에도 간이나 담석과 같은 신장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암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소화기 내과 및 정형외과 두군데 모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증상
옆구리 통증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관절이 아프고 저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는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이 명치까지 발생할 수 있고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만성 소화불량, 불면증, 어지럼증, 두통 등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증상이 내과인지 정형외과인지 우선해서 그 병원부터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 통증관련 결론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경우 원인은 일시적인 증상부터 큰 병인 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이러한 증상은 정형외과 쪽에선 척추나 골반과 관련된 관절쪽 원인이거나, 내과적 질환으론 암, 간, 소화기 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더 치료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척추쪽 질환이라면 평소 생활습관 자세나 긴장 완화와 같은 스트레스 관리 등이 중요하며 소화기 쪽도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심한경우엔 약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옆구리 통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